본문 바로가기
IT/파이썬(Python)

파이썬 문장의 구조와 종류(순차문, 조건문, 반복문)

by 깡타의 컴맹인생 2023. 2. 27.
반응형

파이썬 문장의 구조와 종류

목차
1. 예약어(Reserved Words)
2. 문장(Sentences or Lines)
3. 순차문(Sequential Steps)
4. 조건문(Conditional Steps)
5. 반복문(Repeated Steps)

1. 예약어(Reserved Words)

지정한 의미로만 쓰이는 단어다. 지정한 의미가 아닌 다른 의미로는 쓸 수 없다. 일종의 약속과 같다. 파이썬에 있는 예약어는 몇 개 없다. and, del, if, pass, in 등이 그것에 해당한다. 실제로 프로그래밍을 할 때 많은 예약어를 사용하지는 않는다.


2. 문장(Sentences or Lines)

문장은 변수, 연산자, 상수, 예약어 등이 모여 형성된다. 위 코드에서 'a'는 변수에 해당하고 '='은 연산자다. 'print'는 출력의 기능을 담당하는 내장함수다. 이러한 요소들이 모여 하나의 문장을 형성한다. 그리고 문장이 모여 문단을 형성한다.

Python IDLE 같은 경우 작은 수의 문장을 표현할 때 유용하다. 하나의 문장이 바로 파이썬에게 전달된다. 코드가 생각하는 대로 작동하는지 테스트하기 좋다. 그러나 문장의 양이 많아지면 실수했을 때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불편하다.

문장의 양이 1~2줄이 넘어갔을 경우 스크립트 파일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파일에 코드를 쓴 다음 실행시키는 방법이다. .py 확장자를 가진 스크립트 파일을 생성한다. 그리고 파일에 코드를 적는다. 이 파일을 보조 기억장치에 전달되고 실행하면 기계어로 번역되어 주 기억장치로 전달된다. 주 기억장치는 CPU에게 명령을 전달한다. 파이썬은 스크립트 해당 파일에 적힌 내용을 차례대로 읽는다. 수정할 부분이 생겼다면 해당 문장만 수정해서 다시 실행시키면 된다.


3. 순차문(Sequential Steps)

순서대로 진행하는 문장이다. 위의 코드가 적혀있는 스크립트를 실행해 보면 파이썬은 위에서 아래로 코드를 읽는다. 문법 에러가 발생했으면 에러 메시지를 출력하고 그렇지 않으면 결과 값인 '6'을 출력한다. 특별히 다르게 지정하지 않은 이상 하나의 명령문이 끝나면 다음 명령문으로 넘어간다. 짧고 단조로운 코드 밖에 짤 수 없다.


4. 조건문(Conditional Steps)

어떤 것이 참일 경우에만 실행하도록 할 수 있다. 예약어 if를 사용한다. 위의 문장에서 a라는 변수에는 숫자 8이라는 값이 할당되었다. if 다음 뒤에 있는 a > 9:는 a가 숫자 9보다 클 경우를 의미한다. 숫자 9보다 큰 경우 print('a > 9')라는 명령을 실행한다. 그렇지 못한 경우 else 조건문에 따라 print('a < 9') 명령을 실행한다.


5. 반복문(Repeated Steps)

조건식이 참이면 코드가 반복적으로 실행되며 조건이 더 이상 성립하지 않으면 빠져나온다. 인간이 어려워하는 반복적인 일을 가능케 한다. 위의 코드는 n이라는 변수에 숫자 0을 할당하고 나서 5가 될 때까지 print(n) 명령을 반복 실행한다. 변수 n에 숫자 5가 할당되었을 때 반복문을 빠져나온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