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동차 썬팅(틴팅)이란?
자동차 유리의 광선 투과율을 낮추기 위해서 필름을 붙이는 행위를 뜻한다. 썬팅이라는 단어는 대한민국에서만 사용 중이라고 한다. 어느 언어의 단어가 아니다. 일본어라고 착각하는 이들이 있지만 그것도 아니다. 영어로는 틴팅이 올바른 표현이고 영어로는 "Car tint, Car window tinting"이라고 해야 이해한다고 한다.
2. 자동차 틴팅의 목적
2.1. 태양열 차단
자동차에 설치된 틴팅 필름은 태양 빛을 일부 반사하거나 흡수한다. 태양 빛의 에너지 구성에는 가시광선, 적외선, 자외선이 있다. 필름이 흡수한 열은 차량 외부나 내부에 복사열 형태로 방출된다. 총 태양에너지 차단율(TSER, Total Solar Energy Rejected)이라는 수치를 활용해 가시광선, 적외선, 자외선으로 이루어진 태양 에너지를 얼마나 잘 차단할 수 있는지 나타낸다. 같은 가시광선 투과율(VLT, Visible Light Transmittance)을 가진 필름이더라도 TSER 수치가 높은 필름이 훨씬 비싸다.
2.2. 사생활 보호
VLT가 낮은 필름을 선택하면 외부에서 차량 내부를 확인하기 어렵다. VLT가 낮은 필름일수록 차량 내부가 보이지 않으므로 사생활 보호가 되는 것이다. 어떤 필름으로 시공했느냐에 따라 빛이 필름을 통과할 수 있는 양이 달라진다. 이를 수치로 나타낸 것이 가시광선 투과율(VLT)이다. VLT가 높을수록 틴팅 필름이 밝고, VLT가 낮을수록 틴팅 필름이 어둡다. 예를 들어 VLT가 35%인 필름은 빛이 35%만 통과할 수 있다는 뜻이다. VLT가 낮은 필름일수록 차량 내부가 보이지 않으므로 사생활 보호가 되는 것이다.
2.3. 유리 파편 튐 방지
운전을 하다가 돌빵을 맞거나 사고로 인하여 유리가 파손된 경우, 순간적으로 유리 파편이 튈 수 있다. 하지만 틴팅 필름이 유리 파편이 튀는 현상을 어느 정도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한다.
2.4. 자외선 차단
자외선은 차량 내장재의 변색 또는 노후를 가속화하고 운전자의 피부 노화, 화상, 면역력 저하를 일으킨다. 대부분의 자동차 틴팅 필름이 우수한 자외선 차단 능력을 가지고 있다. UV Block, UV Protection, UV Rejection이라는 용어를 사용해서 자외선 차단 수치를 나타낸다. 정말 저렴한 틴팅 필름은 VLT가 낮아 어둡지만 자외선 차단 기능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도 있다. 자외선 차단 기능은 시간이 지날수록 약화되기 때문에 보증기간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2.5. 눈부심 방지
야간에 반대편에서 다가오는 자동차의 헤드라이트 불빛으로 인한 눈부심 현상을 방지하여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다. 또한 주간에는 태양 빛의 눈부심 또한 완화시켜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운전할 수 있다.
3. 자동차 틴팅 관련 용어
3.1. 가시광선 투과율(VLT, Visible Light Transmittance)
가시광선이 필름을 얼마나 투과할 수 있는지 나타내는 수치다. VLT가 낮을수록 빛이 거의 투과하지 못하기 때문에 어두운 필름이 된다. 너무 어두운 필름을 시공하면 흐린 날이나 야간에 전방 시야 확보가 어려워 문제가 생길 수 있다.
3.2. 가시광선 반사율(VLR, Visible Light Reflectance)
가시광선이 필름에 도달했을 때 얼마나 반사하는지에 대한 값이다. 가시광선을 반사시키기 위해서 필름에 금속을 입힌다. 가시광선을 반사하면 태양열 차단 효과가 좋아지지만 하이패스, GPS, DMB, 블루투스 등의 무선통신에 장애가 생길 수 있다. 또한 실내에서 밖을 볼 때 거울반사현상이 발생하여 안전운전에 방해가 되기도 한다.
3.3. 자외선 차단율(UVR, Ultraviolet Rejected)
피부암, 피부 노화, 자동차 내장재의 변색 또는 노후를 가속화하는 자외선을 얼마나 잘 차단해 주는지 나타낸 수치다. 자외선 차단율이 100%에 가까울수록 좋은 틴팅 필름이다.
3.4. 적외선 차단율(IR, Infra-red Rejected)
적외선은 복사열을 전달시켜 차량 온도를 높인다. IR이 높은 틴팅 필름일수록 적외선 차단 성능이 우수하여 차량 내부 온도를 낮출 수 있다.
3.5. 총 태양에너지 차단율(TSER, Total Solar Energy Rejected)
가시광선, 적외선, 자외선으로 이루어진 태양 에너지를 얼마나 잘 차단해 주는지에 대한 수치다. TSER이 낮으면 차량 실내로 태양 열이 많이 들어오고 그로 인해 차량 내부 온도가 올라간다. TSER이 높으면 태양 열 차단도 되고 에어컨을 덜 가동해도 되기 때문에 아주 약간의 연비 향상 효과도 있다.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싼(NX4 PE) 대신 스포티지(NQ5 PE)를 구매해야하는 6가지 이유 (1) | 2024.11.11 |
---|---|
자동차 썬팅(틴팅) 선호 농도 알아보기(V-KOOL 빅데이터 활용) (4) | 2024.10.09 |
현대모비스 WPC 부품 검색 방법(부품 판매 대리점 위치 조회) (0) | 2024.10.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