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엑셀(Excel) 간트 차트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Microsoft 홈페이지)

by 깡타의 컴맹인생 2024. 5. 5.
반응형

엑셀 간트 차트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
< 엑셀 간트 차트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 >


1. 간트 차트란?

1919년 엔지니어링 매거진에 헨리 간트라는 사람이 본인이 고안한 차트를 발표하였는데 그 이후로부터 간트 차트(Gantt chart)라고 불리고 있다. 이 차트는 프로젝트 일정관리를 위한 막대 형태의 도구다. 각 업무별 일정의 시작과 끝을 표시해서 전체 일정에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각 업무 사이의 관계(종속성)도 확인 가능하다. 요즘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간트 차트를 만들 수 있다. (Minitab, Excel 등)

 

■ 간트 차트를 통해 알 수 있는 정보

1. 완료해야 하는 과제

2. 과제를 완료해야 하는 순서

3. 각 과제의 예상 시간

4. 프로젝트 기간 중 완료된 과제의 실제 소요 시간

 

■ 간트 차트의 장점

1. 조직원과 소통 강화

2. 업무 과중 방지

3. 프로젝트 진행상황 확인

 

■ 간트 차트의 구성 요소

1. 프로젝트 시작일

2. 프로젝트의 다양한 과제에 포함되는 내용

3. 각 과제에 배정된 인력

4. 각 과제가 시작/종료되어야 하는 날짜

5. 각 과제의 예상 소요 시간

6. 해당 프로젝트에서 특정 팀 간 협업이 필요한지 여부

7. 프로젝트 종료 예정일


2. 엑셀에서 간트 차트 만들기

엑셀에서는 미리 정의된 간트 차트 종류가 없다. 그러나 무료 간트 차트 템플릿이나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템플릿을 활용하면 간트 차트를 만들 수 있다.


2.1. 간트 차트 템플릿 다운로드

먼저 아래 사이트에 접속하도록 한다. Microsoft 홈페이지이며 무료 템플릿을 제공한다.

 

Excel Gantt chart templates | Microsoft Create

Give your project a chance to shine with Gantt chart designs and templates. Creating a visual timeline of project steps for success was never so easy.

create.microsoft.com

사이트에 접속하면 총 5개의 템플릿이 존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서 본인이 원하는 템플릿을 클릭한다. 템플릿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Microsoft 계정이 필요하다.

간트 차트 템플릿 리스트
< 간트 차트 템플릿 리스트 >

Microsoft 로그인을 하면 본인이 선택했던 템플릿이 웹에서 열린다. 나는 이 파일을 로컬 PC에 다운로드하고 싶다. 그래서 좌측 상단의 파일 메뉴를 클릭한다.

파일 메뉴 위치
< 파일 메뉴 위치 >

그리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 → 복사본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로컬 PC의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파일명으로 저장한다.

복사본 다운로드
< 복사본 다운로드 >


2.2. 간트 차트 템플릿 실행

다운로드가 되었다면 로컬 PC에서 파일을 실행시켜 본다. 웹에서 보았던 것과 동일한 내용이 담긴 엑셀 파일이 로컬 PC에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총 3가지 버전의 템플릿을 제공한다. (Light, Dark, Color) 나는 Color 템플릿을 활용할 예정이다.

Color 버전 간트 차트
< Color 버전 간트 차트 >

개인적으로 아래의 템플릿이 가장 간단하고 마음에 든다.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영어로 문서 내용이 작성되어 있는데 로그인을 하고 나니 문서 내용이 번역된 내용으로 바뀌었다.

내가 좋아하는 템플릿
< 내가 좋아하는 템플릿 >

이 템플릿을 다운로드하고 열어보면 아래와 같은 서식으로 작성되어 있다. 일부분만 수정하면 정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템플릿
< 내가 좋아하는 템플릿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