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포토샵 파일 저장 형식 고정하는 방법

by 깡타의 컴맹인생 2023. 1. 29.
반응형

포토샵 파일 저장 형식 고정

포토샵을 사용하다 보면 누끼 작업을 하고 나서 다른 사진 파일 형식으로 저장할 때가 많다. 많은 사람들이 사본 저장(Ctrl + Alt + S)을 통해 저장할 텐데 매번 저장할 때마다 파일 저장 형식이 원하는 것으로 되어있지 않아 번거로움을 겪었을 것이다. 오늘은 그 번거로움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목차
1. 빠른 내보내기
2. 웹용으로 저장

1. 빠른 내보내기

포토샵에는 내보내기 기능이 있다. 좌측 상단의 파일(F) 탭을 클릭하면 내보내기(E)라는 기능이 있다. 그곳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확장 탭이 보이는데 빠른 내보내기라는 탭이 있다.

내보내기 기본 설정을 클릭하면 빠른 내보내기를 실행할 때의 파일 저장 형식을 선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품질, 내보내기 위치도 설정할 수 있다.

내보내기 형식에서 본인이 원하는 저장 형식을 선택하고 나면 이제는 단축키 설정을 할 차례다. 좌측 상단의 편집(E) 탭을 선택하면 바로가기 키(Alt + Shift + Ctrl + K)라는 탭이 보인다. 그걸 선택한다. 단축키를 입력해도 된다.

바로 가기 키 및 메뉴 창이 실행되면 파일 탭을 눌러 확장시킨다. 그러면 빠른 내보내기 기능의 단축키가 아무것도 없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단축키를 설정해 주자. 나는 Ctrl + . 키로 설정했다. 이제 해당 단축키만 누르면 저장하기 창이 나타난다.


2. 웹용으로 저장

또 다른 방법도 있다. 웹 용으로 저장하기라는 기능이다. 상부의 파일(F) 탭을 클릭하고 내보내기(E) 탭에 마우스 커서를 대면 웹용으로 저장(레거시)이라는 기능이 보인다. 클릭하거나 단축키 Alt + Shift + Ctrl + S를 누른다.

그럼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난다. 이곳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파일 형식을 선택한다. 예를 들어 JPEG로 선택하여 저장하고 나면 다음부터 저장할 때도 해당 파일 형식으로 기본 설정되어 저장 창이 나타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