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파이썬(Python)

파이썬 시퀀스 관련 함수 정리(pop, count, split, join)

by 깡타의 컴맹인생 2023. 3. 17.
반응형

파이썬 시퀀스 관련 함수 정리

파이썬에서 시퀀스란 데이터 구조 중 하나로 데이터를 순서대로 나타낸 것이다. 시퀀스의 각 원소에는 위치를 뜻하는 인덱스가 지정되어 있다. 파이썬의 인덱스는 0부터 시작한다. 이번에는 시퀀스를 대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함수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 시퀀스(Sequence) : 원소마다 인덱스가 부여되어 있는 데이터 구조 (문자열, 리스트)
목차
1. pop (제거 후 반환)
2. count (자료 찾기)
3. split (문자 기준 쪼개기)
4. join (문자 합치기)

1. pop (제거 후 반환)

리스트.pop(i)

인덱스 i의 원소를 제거하고 나서 반환해 주는 함수다.

1부터 5까지의 숫자가 있는 리스트에서 0번째 인덱스 원소를 pop 함수를 통해 제거하고 a라는 변수에 대입시켰다. 그러고 나서 print 함수를 이용해 출력해 본 결과는 위와 같다. 기존 리스트에서 숫자 1이 제거되었고 제거한 숫자 1은 a 변수에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문자열에는 사용할 수 없다.


2. count (자료 찾기)

시퀀스.count(원하는 자료)

시퀀스에서 원하는 자료의 개수를 반환해 주는 함수다.

다양한 숫자가 있는 리스트에서 1이 몇 개 들어있는 찾는 코드다. 리스트 안에 숫자 1이 3개 들어있고 이 함수는 그 결과를 가져온다.

문자열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3. split (문자 기준 쪼개기)

문자열.split(기준 문자)

원하는 기준 문자대로 문자열을 쪼개는 함수다.

"my name is jack"이라는 내용을 가진 문자열 a를 split 함수를 이용해 공백으로 쪼갰다. 그러고 나서 출력해 보니 4개의 문자열로 구분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쪼개진 문자열들은 하나의 리스트를 이루었다.

리스트는 해당 함수를 사용할 수 없다.


4. join (문자 합치기)

기준 문자.join(리스트)

리스트의 각 원소를 기준 문자를 사이에 두고 합치는 함수다.

a, b, c, d, e 문자를 원소로 가지고 있는 리스트 a에 대해서 join 함수를 사용하여 그 값을 b라는 변수에 대입했다. 출력한 결과 하나의 문자열인 'abcde'가 되었다.

기준 문자에 '-'를 입력하고 코드를 실행한 결과 리스트 각 원소 사이에 -가 삽입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