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중고거래(당근, 중고나라 등) 세금 과세 기준, 과세 대상

by 깡타의 컴맹인생 2024. 5. 17.
반응형

중고거래 세금 과세 기준, 과세 대상
< 중고거래 세금 과세 기준, 과세 대상 >


인터넷에 '중고거래 세금'이라고 검색하면 세금 폭탄을 맞았다는 사례들이 있다. 과연 어떻게 된 일일까? 알고 보니 2023년부터 당근, 중고나라와 같은 리셀 플랫폼은 국세청에 사용자 거래 내역을 제출하도록 법적 의무화되었다. 국세청은 이 거래 내역을 토대로 리셀 소득이 많은 사람에게 세금을 징수했던 것이었다. 

중고거래 세금 검색 결과
< 중고거래 세금 검색 결과 >


1. 중고거래 세금 과세 대상

- 과세 기준(정확하지 않음) : 1년 거래 횟수 50회 이상, 총 판매 금액 4,800만 원 이상

- 과세 이유 : 탈세 방지 목적(고액 세금 미납자들이 중고거래 플랫폼을 이용해 탈세)

 

아직까지 정확히 알려진 것은 없다. 과세 기준을 정확하게 밝히지 않은 이유는 사람들이 세금 부과 한도 미만으로 거래하면서 악용하는 사례를 줄이기 위함이라고 한다.


2. 현재 과세 방식의 문제점

2.1. 거래 물품 가격을 부풀려 적는 경우

아래와 같이 거래 가격을 실제 거래 가격이 아닌 임의로 부풀려 적는 경우, 판매완료 후 해당 금액이 소득으로 집계된다. 그 금액이 실제 물건의 가격이 아니더라도 표시된 가격(99,999,999원)을 기준으로 세금이 부과될 수 있다. 그런데 다행히 이런 경우에는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고 하니 안심해도 될 것 같다.

당근 거래 판매 물품 등록
< 당근 거래 판매 물품 등록 >


2.2. 같은 물품 판매글을 여러 번 올린 경우

물품이 잘 팔리지 않는 경우 판매글을 다시 등록하는 경우가 있다. 하나의 물건에 대해서 여러 개의 판매글을 등록할 수 있는데 거래가 완료되었다고 해서 모든 게시물의 상태를 거래완료로 바꾸면 해당 게시물의 판매금액을 합한 금액이 소득으로 집계된다. 소득으로 집계된 금액이 많은 경우에는 세금 신고 안내를 받을 수도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