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파이썬(Python)

주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과 주피터 랩(Jupyter Lab)

by 깡타의 컴맹인생 2023. 7. 14.
반응형

파이썬 주피터 노트북

목차
1. 주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
2. 주피터 랩(Jupyter Lab)

1. 주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

Jupyter에서 개발한 Python 통합개발환경(IDE) 중 하나다. Julia, Python, R 3가지 언어를 지원하여 Jupyter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서버에 구축되어 있는 개발환경이 웹 브라우저를 통해 쉽게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개발자들에게 인기가 있다. 노트북은 PC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 필기할 수 있는 공책을 의미한다.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클라이언트)에 코드를 작성하면 서버를 통해 코드가 실행되고 그 실행 결과가 다시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방식이다. 서버에서 코드를 실행하는 핵심 컴포넌트를 커널(Kernel)이라고 하는데 주피터 노트북은 IPython을 커널로 사용한다.

< Python Shell 실행 화면 >

위는 파이썬 IDLE Shell의 실행 화면이다. 파이썬은 코드를 입력하면 한 줄씩 실행되는 REPL(Read, Evaluate, Print, Loop)  방식이다. 코드 한 줄에 대한 실행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좋지만 장문의 코드를 작성했을 때는 실행 결과를 확인하는데 불편함이 있다.

< IPython 실행 화면 >

Python Shell의 단점을 개선한 것이 바로 위의 화면에 있는 IPython(Interactive Python)이다. 코드를 작성했을 때 자동으로 코드 자동 완성이 가능하고, 코드 하이라이팅, 단축키 등의 부가기능이 생겨 기존 Python Shell 보다 훨씬 편리해졌다.

< Jupyter Notebook 실행 화면 >

그리고 IPython을 커널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 바로 주피터 노트북이다. 주피터 노트북은 코드 작성과 실행을 서버-클라이언트로 구분해 놓았다.

 

■ 주피터 노트북의 특징

  1. 중간중간 코드 실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2. 시각화(그래프, 마크다운)에 용이하다.
  3.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한다.

2. 주피터 랩(Jupyter Lab)

주피터 노트북을 개선한 통합개발환경이다. 주피터 노트북의 특징은 모두 동일하게 가지고 있으면서 글자 크기, 테마, 화면 분할, 확장 기능 등을 추가적으로 지원한다. 

반응형